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실리콘밸리는 스타트업의 성지입니다. 성공한 대규모 서비스들 중 대부분이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되었고, 글로벌 서비스를 꿈꾸고 있다면 어떤 팀이든 실리콘밸리에 건너가고 싶어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그렇게 실리콘밸리를 빛나게 하는 걸까요? 실리콘밸리에서만 얻을 수 있는 무언가가 있을까요?
자금과 인력, 고객 등 사업에 필요한 거의 대부분의 요소는 굳이 실리콘밸리에 가지 않아도 찾을 수 있지요. 실리콘밸리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것을 단 한가지 꼽자면, 그 특유의 풍부한 벤처 생태계일 것입니다. 벤처 생태계가 한 팀의 사업에 중요한 요소냐구요? 아마도 그 자체로는 그렇지 않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벤처 생태계와 함께 복잡하게 얽혀 있는 인맥이라면 어떨까요?
스타트업들이 정보를 얻고 시장을 파악하는 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보고서를 읽을 수도 있고, 투자자들과 연락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이미 그 정보를 접해본 사람에게 묻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맥은 사업에 매우 중요한 요소죠.
요즘은 한국에서도 종종 스타트업들 끼리의 네트워킹 파티가 … [visit site to read more]
The post 실리콘밸리 네트워킹의 네 가지 특징 appeared first on Venture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