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시장규모 추정이 중요한가?
사업계획서 작성과정에 반드시 포함되는 부분중의 하나가 시장현황 및 시장규모 에 대한 설명이다.외부 투자자 대상 IR을 통해서 소개할 때마다 반드시 포함되는 질문의 한가지가“아이템에 대한 시장 규모가 얼마나 되죠?” 이다. 이런 질문은 받게되면 스타트업CEO 입장에서는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을 것이다. ‘사업을 하는 CEO라면 당연히 시장규모가 충분하니까 하는 것인데 그냥 믿고 넘어가면 안되는가?’라는 생각을 한번쯤 가졌을 것이다.
시장규모란 어쩌면 사업에 있어서 너무나 당연하고 필수적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잊어버릴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반면 시장규모 추정보다 그 시간에 기술개발에 집중하는 것이 좀더 현명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스타트업도 충분히 있을 것이다.그만큼 기술개발 대비 노력을 덜 하고 있는 분야가 시장규모 추정이다.
그렇다면 시장규모는 내부 경영진에게는 덜 중요하고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만 중요한 것일까?투자자 입장에서 시장규모를 비중 있게 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비즈니스의 가능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핵심 지표가 시장규모에서 드러나기 때문이다. 외부 이해관계자가 사업 … [visit site to read more]
The post 스타트업 비즈니스 개발(1) : 시장규모 스토리텔링하기 appeared first on Venture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