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벤처스퀘어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8838

뉴욕타임즈 ‘혁신’과정에서 배우는 혁신의 딜레마. 그리고 방송 미디어

$
0
0

혁신보고서와 Riptide에 담김 혁신의 과제들

‘뉴욕타임즈 혁신 보고서’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이다. 디지털 시대의 ‘신문 혁신’을 주제로 한 위기와 기회에 관한 자기 성찰식 수백페이지 보고서는 신문과 뉴스 뿐 아니라 미디어 업계 전체에 관심 리스트 였다.

뉴욕타임즈 혁신 보고서는 기업 내부의 보고서로 그것이 의도적인지는 몰라도 외부에 유출된 것이다. 그런데 이 보고서 이전인 2013년에 발행된 ‘Riptide’ (한국 번역 : 언론산업을 수장시킨 쉼 없이 밀려드는 혁신의 조류. 조영신 역/한국언론진흥재단)) 는 미국의 신문 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1980년 이후의 혁신의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사실 이 두가지 보고서를 찬찬히 읽어보아야 비로서 미국의 신문 미디어가 겪은 솔직한 혁신의 경로를 따라갈 수 있다. 뉴욕 타임즈 혁신 보고서 만으로는 ‘그저그런 디지털 마케팅 전술’ 수준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이 2가지 보고서 모두 미디어 산업에 대한 진정성 있는 ‘고뇌’ 를 바탕으로 현장의 미디어 가이들에게 혁신을 부추기는 ‘學’과 ‘産’의 융합 메신저 조영신 박사의 손으로 작성되었다. 이 지면을 빌어 조영신 박사의 노고에 감사한다.

visit site to read more]

The post 뉴욕타임즈 ‘혁신’과정에서 배우는 혁신의 딜레마. 그리고 방송 미디어 appeared first on VentureSquar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8838

Trending Articles